연구소

치의학 기초 및 임상분야의 연구와 연구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인사말

치학연구소는 지난 1980년 치과대학 부설로 설립된 이래 치과대학부속 연구소를 거쳐 서울대학교 치학연구소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여러 교수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치과대학 유일의 연구소로 명맥을 유지해왔습니다.

최근 들어 연구소 공용기기실내에 최신기기들을 도입하고, 실험동물실, 전자현미경실등 다 양한 연구지원 시설을 운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량 있는 교수님들이 다수 참여하면서 연구소 발전·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치학연구소는 기초 및 최신 치의학에 대한 학술연구와 임상연구 등을 통해 치의 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 되었으며, 치의학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질 병예방과 진단 및 치료법을 발전시키고, 산학협동연구를 통해 치과의료 용구, 치과생체재료 및 약재를 개발함으로써 국민구강보건 향상에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본 연구소는 기초 및 임상 치의학 연구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매년 국제 심포지엄과 세미나 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최신 기초 및 임상 연구 동향의 공유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궁극적으로 본 연구소가 치과대학이 연구중심대학을 구축하는 기반이 되는 것으로 결실을 맺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본 연구소가 기초교수님과 임상교수님들의 연구역량을 결집시킬 수 있는 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틀이 되고, 다양한 연구지원체계 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대외경쟁력을 가진 명실상부한 연구소의 모습을 갖추길 기대해봅니다.

끝으로 치학연구소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주시는 여러 교수님, 연구원, 직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 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