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실

소개

서울대학교 치학연구소 실험동물실

"3R"에 입각한
동물실험 진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서울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실험동물실은 치의학대학원의 동물실험과 동물사육관리를 위하여 전문인력과 첨단시설을 갖추어 2003년 12월 생체재료연구동 지하에 약 300평 규모로 실험동물실이 설립되었습니다.
추가로 관악캠퍼스 실험동물실은 2015년에 86동 지하에 설치류 전문 실험동물실로 개소하였습니다.
실험동물실은 연건의 경우 설치류와 중동물(토끼), 대동물(비글) 사육공간으로 나뉘며 설치류 사육실 6, 실험실 4 , 중동물사육실 3, 수술실 1, 대동물사육실 2, 수술실 1 등으로 구성되어 마우스, 랫드, 햄스터, 기니픽, 토끼, 비글 등의 실험동물을 관리하고 실험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장비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관악 실험동물실은 설치류 전문 시설로 운영중이며, 사육실 7 실험실 6 등으로 구성되어 마우스, 랫드, 햄스터 등의 실험동물을 관리하고 실험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장비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실험의 원칙인 "3R" Replacement - Refinement - Reduce에 입각한 동물실험 진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동물복지와 연구자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미생물모니터링과 환경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동물실험승인신청서에 의한 윤리적 동물실험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동물실은 1인의 수의사와 7인의 실험동물기술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동물실험이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동물실험기술교육, 이용자교육, 기술지원, 약품/소모품지원, 수의학적질병 예방관리, 검역, 동물사육관리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