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연구기기의 공동 활용을 통해 기초과학 및 전임상·임상 치의학 연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200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초기 63점의 공동연구장비 운영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신규 장비 도입과 2016년부터 연구장비 인프라 구축사업의 지원을 받아 고가의 첨단 장비를 추가 도입하였습니다.
2022년과 2024년 에는 공간 확장 및 이전을 통해 더욱 집약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현재는 180점 이상의 공동연구기자재(약 111억 원 상당)를 보유하고 있으며, 280명 이상의 연구자가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장비로는 고해상도 공초점현미경, 고성능 유세포분석기·분리기,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기, 고분해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 Micro-CT, XRD, UTM, Nano indenter, Chewing simulator 등 다양한 최신 연구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치의생명과학 분야에 특화된 연구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용기기실에는 4명의 전문 인력이 상주하여 정밀 측정 및 분석 지원을 제공하고, 세미나와 장비 사용자 교육을 통해 연구자의 독자적 장비 운영 역량을 배양합니다. 치의학대학원 및 치학연구소 구성원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자와의 공동 연구도 적극적으로 촉진하며, 신뢰성 있는 연구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치의학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